안녕하세요! 요즘 뉴스나 자동차 광고에서 "자율주행"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셨을 텐데요. 과거 영화에서만 보던 스스로 움직이는 차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수준은 아닙니다. 실제로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나뉘는데요.
오늘은 자율주행 자동차의 레벨별 특징과 현재 도로에서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사례까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자율주행 자동차, 레벨별 정리!
🚗 레벨 0: 완전 수동 운전 (No Automation)
이 단계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자동차입니다. 운전자가 모든 조작을 직접 해야 하며, 차량이 스스로 판단하거나 개입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예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등 (하지만 차량이 직접 조작하지는 않음)
🚗 레벨 1: 운전자 보조 (Driver Assistance)
이제부터는 차량이 일부 기능을 보조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가속, 조향, 감속 중 하나의 기능만 자동화 가능하며, 운전자가 항상 핸들을 잡고 있어야 합니다.
✅ 대표적인 기능: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 앞차와의 거리 유지하며 자동으로 속도 조절
✔ 차선 유지 보조(LKA) →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핸들을 보조
💡 예시 차량: 현대자동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 레벨 2: 부분 자동화 (Partial Automation)
레벨 2부터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기능이 강화됩니다! 차량이 가속과 조향을 동시에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고속도로 등 특정 조건에서는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운전자가 도로 상황을 주시하고 필요할 때 개입해야 합니다.
✅ 대표적인 기능:
✔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 고속도로에서 스스로 차선 유지 & 앞차와 거리 조절
✔ 자동 차선 변경 → 방향지시등을 켜면 차선을 변경해 줌
💡 예시 차량: 테슬라 ‘오토파일럿’, 현대 ‘HDA’, 벤츠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Conditional Automation)
레벨 3부터는 차량이 주변을 감지하고 스스로 운행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처럼 특정 조건에서 차량이 스스로 가속, 감속, 차선 변경을 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다만, 긴급 상황에서는 차량이 운전자에게 개입을 요청할 수 있어, 운전자는 언제든 핸들을 잡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 대표적인 기능:
✔ 정체 구간에서 차량이 알아서 주행 (메르세데스-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 고속도로에서 특정 속도 이하일 때 자동 주행 가능
💡 실제 사례:
✅ 메르세데스-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 독일과 미국 일부 지역에서 레벨 3 기능을 인증받아 실제 도로에서 운행 중!
🚗 레벨 4: 고도 자동화 (High Automation)
레벨 4부터는 운전자의 개입이 거의 필요 없어요! 차량이 특정 지역(지정된 도심, 고속도로 등)에서 스스로 주행하며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차량이 자율주행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안전하게 정차하거나 원격 지원을 받을 수도 있어요.
✅ 대표적인 기능:
✔ 도심에서 스스로 운행하는 로보택시
✔ 운전자 없이 완전히 자동 주차 가능
💡 실제 사례:
✅ 구글 ‘웨이모(Waymo)’ →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로보택시 서비스 운영 중
✅ GM ‘크루즈(Cruise)’ → 미국 일부 도시에서 무인 택시 서비스
🚗 레벨 5: 완전 자동화 (Full Automation)
레벨 5는 사람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차량에 핸들조차 없을 수도 있어요! 어떤 환경에서도 차량이 스스로 목적지까지 운행하며, 사람이 운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까지 레벨 5 자율주행 차량은 연구 단계이며, 일반 도로에서 운행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 기대되는 기능:
✔ 운전대 없이 목적지만 입력하면 이동
✔ 전 세계 어디서든 완전 자율주행 가능
💡 현재 연구 중인 기업: 테슬라, 웨이모, 바이두, 애플 등
---
현재 도로에서 실제 적용된 자율주행 기술
✅ 레벨 2: 가장 많이 상용화됨!
현대, 테슬라, BMW, 벤츠 등 많은 브랜드에서 레벨 2 차량을 판매 중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이 가장 흔하게 적용됨
✅ 레벨 3: 일부 브랜드에서 제한적으로 적용
벤츠 드라이브 파일럿 → 독일, 미국 일부 지역에서 사용 가능
혼다 레전드(일본) → 일본에서 세계 최초 레벨 3 자동차 출시
✅ 레벨 4: 로보택시 서비스 진행 중!
구글 웨이모(Waymo) →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운영
GM 크루즈(Cruise) → 미국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테스트
✅ 레벨 5: 아직 연구 단계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으며, 연구가 진행 중
자율주행의 미래는?
현재 도로에서 볼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2~3 수준이며, 일부 지역에서 레벨 4 로보택시가 운영 중입니다. 완전한 자율주행(레벨 5)은 아직 연구 단계이지만, 인공지능과 센서 기술이 발전하면서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어요.
미래에는 핸들이 없는 자동차를 타고, 목적지만 입력하면 스스로 이동하는 세상이 올 수도 있겠죠? 앞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이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