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투자 달인'에게 배우는 3가지 전략

solarwind 2008. 6. 24. 22:38
반응형

'투자 달인'에게 배우는 3가지 전략

부자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이미 부자가 된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배우는 것이다. 부자들은 투자의 달인이 많다. 그러므로 부자 되기를 열망 한다면 투자 달인의 성공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투자자와는 다른 투자달인들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첫째, 미래를 준비하는 투자전략이 뛰어나다

최근 잉글랜드 프로축구 1부 리그에서 통산 17번째 정상이자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자산가치는 무려 18억 달러(약 1조 8000억 원)이다. 이만한 알짜 기업도 없다. 성공 비결은 바로 축구팀을 기업체처럼 경영하는 것이 핵심이었다고 한다. 특히 현재 보다는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기업 경영에 뛰어났다고 한다.

구단은 10대부터 20대 초반의 가능성 있는 선수들을 '맨 유 맨'으로 만들거나, 유소년 육성 시스템으로 최고의 선수를 전략적으로 만들고, 소위 무한 경쟁 시스템을 도입하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최고의 팀으로 일구어냈다. 이는 미래를 준비하여 성과를 이뤄낸 단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물론 단기적으로 비약적인 성과를 내는 투자자들도 일부 존재하지만, 미래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투자 고수는 비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들은 향 후 일어날 대세를 파악하며 미리 준비하는 전략가들이라고 표현 할 수 있겠다.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단기적 현상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미래의 대세를 파악하고 움직이는 지혜로움을 배워야 할 것이다.

둘째, 기회포착에 민감하고 투자에 과감하다

투자의 달인들은 기회 포착에 능하다. 어느 곳에 투자하면 돈이 되는지 귀신같이 알아낸다. 이 능력이 타고난 본능인지, 오랜 경험에 의한 것인지 불분명하지만 분명 투자의 달인은 들어갈 때와 나갈 때를 명확히 감지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전투 시, 여유 있게 쓸 수 있는 총알을 충분히 준비하는 군인처럼 여유자금을 대기시켜놓고 부자들의 모임, 신문, 각종 서적, 세미나, 방송 등의 정보를 통한 기회포착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또한 평소 적은 돈 몇 푼을 아끼면서도 기회가 오면 과감하게 거액 투자에 나서는 대담한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생활의 자세는 투자에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요소를 만든다고 볼 수 있다. 투자의 성공은 어느 시점에서 정확하게 이루어 졌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항상 투자감각을 갈고 닦지 않으면 뒷북만 치면서 불평만 늘어 놓는 처지에 몰릴 수 있음을 기억하자.

셋째, 참고 견디는 인내력이 강하다

투자고수에게서 배워야 할 것 중 '인내력'에 대한 부분은 지나칠 수 없다. 투자 달인들은 자신의 잘못된 투자를 스스로 인정하기 전까지는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돈 들어 올 곳에 매복해 있으면서 자신이 쳐 놓은 '투자의 망'에 걸려 들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며 절대 '경거망동(輕擧妄動)' 하지 않는다.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렌 버핏'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부자이자 '가치투자의 신화'로 추앙 받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가치 있는 주식을 발굴해 매입하고 이를 오랫동안 보유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상상을 초월하는 인내력이 없다면 불가능한 대목이다.

적어도 한번 투자하면 3~5년은 아무 생각 없이 버틸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며, 시간과의 심리적 싸움에서 승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 시, 수시로 사고 팔기를 반복하면서 매매 수수료, 등기비용, 중개 수수료 등 만만치 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실패한 경험이 있는 투자자 라면 가슴 깊이 새겨야 할 부분이다.

투자를 하면서 실패하고 싶지 않다면 투자 달인들의 올바른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성공하는 원리를 배워 가는 것이 어떨까? 쉽지는 않겠지만 그것이 처절한 투자시장에서 성공하며 살아남는 길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