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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면분할이란 기업의 가치에는 변동이 없이 기존 한주를 여러주로 쪼개 주당 액면가격을 낮추는 것을 말한다.
보통 주가가 너무 비싸 일반인들이 매수하기에 벅찬 수준이 될때 액면분할을 단행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액면가 5000원인 A기업의 주가가 주당 100만원이라고 치자. 이 주식의 액면가격을 500원으로 나누면 주당 10만원짜리 10주로 늘어난다.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이 액면가를 낮춰 주식수를 분할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시가총액에는 변동이 없다. 그런데 액면분할을 단행한다고 하면 해당 기업의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과거에 액면분할을 검토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그 기업의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른 사례가 많았다.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는데도 액면분할 때문에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매수기반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액면분할을 단행한 후 주가가 오를지는 미지수이다. 증시상황이 나빠져 효과가 먹히지 않을 수도 있고 액면분할 전에 이미 재료가 반영된 경우는 실제 액면분할을 단행한 후에는 재료노출로 주가가 오히려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액면분할은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이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측면에서는 무상증자와 같은 효과가 있다. 그렇지만 액면가 대비 기업가치를 보면 무상증자의 경우 발행주식수를 늘린 만큼 기업가치가 감소하는데 액면분할의 경우는 실시전과 차이가 없다.
보통 주가가 너무 비싸 일반인들이 매수하기에 벅찬 수준이 될때 액면분할을 단행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어 액면가 5000원인 A기업의 주가가 주당 100만원이라고 치자. 이 주식의 액면가격을 500원으로 나누면 주당 10만원짜리 10주로 늘어난다.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이 액면가를 낮춰 주식수를 분할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시가총액에는 변동이 없다. 그런데 액면분할을 단행한다고 하면 해당 기업의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과거에 액면분할을 검토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그 기업의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른 사례가 많았다.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는데도 액면분할 때문에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매수기반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액면분할을 단행한 후 주가가 오를지는 미지수이다. 증시상황이 나빠져 효과가 먹히지 않을 수도 있고 액면분할 전에 이미 재료가 반영된 경우는 실제 액면분할을 단행한 후에는 재료노출로 주가가 오히려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액면분할은 기업가치에 변동이 없이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측면에서는 무상증자와 같은 효과가 있다. 그렇지만 액면가 대비 기업가치를 보면 무상증자의 경우 발행주식수를 늘린 만큼 기업가치가 감소하는데 액면분할의 경우는 실시전과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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